열수레의 책읽기

[모자이크 세계지리] 멋진 그래픽과 기획, 화려한 사진들.. 그러나 교과서를 넘지는 못한다.

슬슬살살 2011. 12. 6. 23:37

서울대학원 지리교육과 졸업, 현직 고등학교 교사이며 각종 저술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며 고등학교 <사회>, <한국지리> 교과서 집필

가히 지리분야 국내 최고의 선생님이라 할 수 있는 이 스펙은 바로 이책의 저자인 이우평님의 이력입니다.

 

처음 이 책을 접하고는 엄청나게 두껍다는 느낌이 들었고, 한차례 훝어본 후에는 재밌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으며 책을 읽어나가면서는 지루하게 느껴졌습니다.

 

구성방식은 흥미를 끌만한 화두를 던지고는 2~3페이지 에 그 답변을 싣는 형태입니다.

예를 들면 '네덜란드는 어떻게 풍차의 나라가 되었을까'라는 질문과 함께 네덜란드의 낮은 지형에 대한 지리학적인 설명, 노틀담, 암스테르담 처럼 ~담으로 끝나는 도시가 댐(Dam)위에 건설되었기 때문이라는 상식, 사회과부도에서 오려온듯한 형형색색의 지도와 재미있는 사진들을 한꺼번에 보여줍니다.

 

충분히 재미있을 구성이지만, 위에 적어놓은 저자의 이력답게 엄청나게 교과서 스럽습니다. 물론 이런류의 책을 꼭 흥미가 있게 써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너무 건조한 면은 분명 마이너스 요소라 생각합니다. 또 흥미로운 소재의 경우에는 3페이지 정도의 설명이 너무 적다는 느낌도 들었지요.

 

그렇다 하더라도 잘 정돈된 지도나 사진 같은 그래픽들이 잘 되어있어 학생들에게는 꽤 도움이 될만한 책입니다.

 

 


모자이크 세계지리

저자
이우평 지음
출판사
현암사 | 2011-07-20 출간
카테고리
역사/문화
책소개
지도를 통해 살펴보는 세계 현장의 뜨거운 이슈들!지도 따라 지구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